본문 바로가기
상권분석

의정부 상권분석(코스트코 의정부점)

by sanggajal 2024. 11. 18.
SMALL

 

안녕하세요? 상잘알부동산입니다.

오늘 의정부 상권분석을 진행할 지역은 코스트코 의정부점이 있는 상권입니다.

소위 코스트코 상권이라고 불리는 이 상권에 대해 상권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위치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코스트코 의정부점은 이마트 의정부점과는 달리 민락2지구 상업지역에 가까운 곳이 아닌 민락 IC 인근에 정 반대로 위치하고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아시아 최대규모라는 코스트코 의정부점은 민락2지구 주민뿐만 아니라 의정부 고산지구와 양주시와 포천시의 고객들 까지 유입 편의성을 고려해 입지를 선택한것 같습니다.

양주 옥정지구나 포천 내 인구가 가장 많은 소흘읍에서도 코스트코 의정부점은 30분 내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가히 광역집객시설이라고 부를만 합니다.

코스트코 의정부점

 

안쪽에 코스트코를 두고 대로변인 용민로와 코스트코 진입로에 형성되어 있는 상권이 코스트코상권입니다.

용민로 대로변 상가
코스트코 진입로 상가

 

코스트코 라는 거대한 집객시설이 유입시키는 고객을 제외한다면 주 생활권인 배후세대의 범위는 제한적일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전시장이나, 병의원, 학원 등 특정 업종의 유입 범위는 더 클수 있습니다)

 

동그라미로 표시된 지역도 근린상가 시설들이 위치하고 있어 가운데 민락천을 경계로 음영이 들어가 있는 범위 정도가 주 생활권인 직접 배후세대로 보입니다.

해당 상권 범위에 9월 추정 매출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점포의 평수나 입지를 고려하지 않은 단순 추정치로, 음식점의 경우 점당 월평균 매출이 약 1,545만원 소매(판매점)의 경우 점당 평균 매출 1,812만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상권 유효범위를 감안한 배후 세대 구성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분석범위

주거인구는 약 9,898명이고 특징으로는 신도시 상권 답게 50~60대가 아닌 40대의 구성비율이 가장 높은 것입니다.

해당 상권에서 근무중인 직장인구의 수 입니다.

 


 

이 지역의 1층 상가 임대료는 용민로 대로변 기준 평당 13~15만원 정도로 매물이 나와있고, 코스트코 진입로에 위치한 엘스퀘어 쇼핑센터 1층의 경우 코스트코에서 노출 가능한 점포일시  평당 13~17만원으로 시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노출이 되지 않는 안쪽 점포의 경우 대부분이 공실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코스트코 상권은 코스트코 의정부점을 필두로, 엘스퀘어 쇼핑센터가 코스트코의 아케이드 상가역할을 하는 시너지효과를 발휘해야 상권 활성화와 그에따른 상권발전이 이루어질것 같습니다.

 

현재도 코스트코 의정부점 외에 대형 마트인 의정부 와마트가 위치하고 있고, 엘스퀘어라는 쇼핑센터도 위치하고 있는 만큼 제한적인 직접 배후세대의 한계를 극복하고 집객시설의 밀집 연계로 향후 상권 발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현재의 임대료 시세가 현실적으로 정상화가 되어야 상권의 활성화가 진행되고, 상권발전을 기대할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IST